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산화 작용의 중요성과 비타민 C, CoQ10

by 단 한가지 2022. 9. 29.

혈관 세포 사진

현대인들은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와 같은 음식을 많이 먹습니다. 미세먼지나 흡연, 음주와 같은 건강에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기도 쉽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영양 성분은 항산화 물질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비타민 C와 코엔자임 Q10이 있습니다. 체내에 있는 활성 산소를 방어 및 제거하여서 정상 세포를 방어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비타민 C와 코엔자임 Q10, 그리고 항산화 작용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비타민 C와 코엔자임 Q10

비타민 C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 대표적인 영양 성분입니다. 일반적인 비타민 C의 기본 함량은 1g(1000mg)입니다. 권장 용량은 하루에 1정(1g)입니다. 1g은 기본으로 권장하는 용량이고, 적극적으로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메가 도즈 용법을 실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3g 이상 먹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몸 상태를 점검하면서 먹어야 합니다. 속 쓰림이나 복통, 설사와 같은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산화 기능이 있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비타민 C를 충분하게 먹고 있는데, 다른 영양소를 추가로 먹어야 하는지 궁금할 수도 있습니다. 대답은, yes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이 있는 추가 영양 성분으로 비타민 C 외에 코엔자임 Q10이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의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코엔자임 Q10은 물질의 대사 과정에서 촉진제 역할을 합니다. 접두사 co와 효소를 뜻하는 enzyme이 합성된 단어입니다. 비타민 C와 함께 항산화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물질입니다. 세포 안에서 에너지 생성의 보조 효소로 작용합니다. 만일, 코엔자임 Q10이 부족할 경우에는 피곤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피로, 통증 및 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체내에서 합성되는 코엔자임 Q10의 양은 점차 줄어듭니다. 40세를 넘어가면 체내에 필요한 코엔자임 Q10을 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과도 연관이 있어서 코엔자임 Q10을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과 함께 다양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비타민C, 추가 항산화 성분과 함께 먹으면 상승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의 중요성

항산화 작용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사람의 몸속에 있는 정상적인 세포가 활성산소로부터 공격받아서 손상되지 않도록 방어하는 작용을 의미합니다. 체내에 존재하는 항산화 물질의 종류는 많습니다. 활성산소(유해산소) 역시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활성 산소가 사람의 몸 안의 어느 부위에 작용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정상 세포의 손상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활성 산소의 다양한 변수를 방어하기 위해서 항산화 기능이 있는 물질 또한 다양하게 분포해야 합니다. 체내의 적재적소에서 정상적으로 기능을 해야만 활성산소의 공격에 맞서 정상 세포를 보호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은 수용성 및 지용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수용성 항산화 성분은 비타민 C입니다. 지용성 항산화 성분에는 비타민A, E, 코엔자임 Q10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분들은 사람의 몸속에서 활동할 수 있는 위치 및 범위가 다릅니다. 활성 산소는 체내의 세포 안에서 활동하면서 정상 세포를 공격하고,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세포질(cytoplasm) 안에는 수분의 함량이 많습니다. 세포질에서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 산소를 비타민 C가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포막(cell membrane)에는 기름 성분이 많은 지방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세포막에서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 산소는 지용성 항산화 성분이 작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용성 및 지용성 항산화 성분을 골고루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작용을 하는 항산화 성분이 다양한 위치 및 범위에서 상승효과로 활성 산소를 방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비타민 A, C, E, 코엔자임 Q10 외에도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존재합니다. 여러 종류의 항산화 성분이 협력하여 상승효과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 안에 비타민 C 성분이 충분하더라도 비타민 E가 다른 부위에서 정상적인 역할을 해야만 상승효과가 일어나서 효율이 높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가지 성분만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영양 성분을 골고루 먹는 것이 상승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성분의 메가 도즈 용법이 꼭 필요한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대답은, yes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의 메가 도즈 용법은 필요합니다. 비타민 C의 주요 역할은 항산화 작용입니다. 그 외에도 항 스트레스 및 바이러스, 콜라겐의 합성, 미백 효과 등의 다양한 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주요 역할인 항산화 작용과 함께 다양한 효과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기 몸에 맞는 고함량 비타민 C를 먹는 것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항산화 기능이 있는 여러 가지 영양 성분을 골고루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