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의 역할 및 특성

by 단 한가지 2022. 10. 2.

사람의 안구 사진

사람의 안구는 산화 스트레스에 약한 장기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와 관련한 질환도 많이 발생합니다. 근래에는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TV, PC, 스마트폰, 전자책과 같은 디지털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빈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디지털 디바이스에서는 많은 양의 블루 라이트가 방출됩니다. 그로 인해서 눈 건강에 유해하다는 연구 논문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눈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노인 인구가 많아지면서 노화로 발생하는 눈과 연관된 질환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는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루테인과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성분의 역할과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의 역할과 특성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모두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3가지 성분 외에도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 성분은 많습니다. 하지만, 항산화 기능을 하는 모든 영양 성분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일부 영양 성분만 눈에 이로운 영향을 주며 산화 스트레스를 막을 수 있습니다. 눈의 망막 혈관은 망막혈관 장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액 속에 있는 물질 가운데 선별하여 망막혈관 장벽을 지나가게 합니다. 사람의 몸에는 뇌 외에도 주요 장기에 혈관 장벽이 존재합니다. 혈관 장벽이 하는 역할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유해 물질이 뇌나 주요 장기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보호합니다. 중요한 사항은, 영양 성분이나 치료 약 역시 유해 물질로 오해하여 혈관 장벽을 통과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도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은 망막혈관 장벽을 지나갈 수 있기 때문에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가지 성분은 모두 지용성 물질입니다. 그래서 기름 성분에 녹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음식을 먹거나 영양소를 공급할 때는 식사한 이후가 좋습니다. 많은 양을 한 번에 먹으면 일시적으로 피부 황색 색소가 침착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

루테인 및 지아잔틴 성분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성분입니다. 케일, 완두콩, 마리골드, 상추,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호박, 당근과 같은 채소와 계란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녹색 채소에 함유된 색소 물질입니다. 그리고, 자외선이나 활성산소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물질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다양한 종류의 물질이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크립토잔틴과 같은 물질입니다. 그중에서 루테인과 지아잔틴만 망막의 황반에 흡수되어서 황반 색소의 밀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황반은 망막 중심부에 있습니다. 황반에는 시신경 및 시각세포가 집중되어 있어서 시력을 유지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은 황반에 축적되며 황반 색소의 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한국 식약처(식품 의약품 안전처)에서는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에 대하여 기능성을 인정하였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황반 변성과 백내장 증상에 대해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노화와 관련하여 안과 질병의 임상 연구(AREDS2)가 2013년에 완료되었습니다. 미국의 보건국 산하에 있는 국립 안과 연구소(NEI)에서 5년간 연구한 결과입니다. 황반 변성 증상이 나타났을 때,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이 억제 효과를 보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하지만, 백내장 증상에 대해서는 특별한 효과가 없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다른 연구 논문을 살펴보겠습니다. 체내에서 루테인 및 지아잔틴의 밀도를 높게 유지하게 되면 백내장의 위험 비율을 40퍼센트 낮출 수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 성분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아스타잔틴은 노벨 화학상을 받은 생화학자가 랍스터에서 처음으로 발견한 물질입니다. 그래서 랍스터 이름 Astacus을 따서 아스타잔틴이라고 부릅니다. 연어, 랍스터, 크릴새우, 가재에 있는 빨간 색상의 물질입니다. 아스타잔틴 역시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성분입니다. 미세조류 일종인 해마토코쿠스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해마토코쿠스에서 아스타잔틴을 추출하고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표에는 해마토코쿠스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한국 식약처(식품 의약품 안전처)에서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하였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베타카로틴보다 5배, 코큐텐보다 800배, 비타민 C보다 6000qo, 비타민 E보다 1000배 높은 항산화 능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눈에 있는 모세혈관에 피가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 성분입니다. 자외선을 흡수해서 자외선 때문에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