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래의 치료법 및 효과적인 방법과 음식

by 단 한가지 2022. 9. 30.

기침하는 사진

가래는 몸 안으로 이물질이 들어왔을 때 분비물이 결합해서 나오는 물질입니다. 일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물질로 가볍게 여길 수도 있지만, 객혈과 같이 피가 섞여서 나오거나 가래의 색상이 진한 색이거나 침이나 거품과 함께 섞여서 나온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고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출된 가래를 통해서 치료법을 다르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래 완화 및 제거에 효과적인 방법과 음식이 있습니다. 그에 따른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객혈의 양상에 따른 치료 방법

가래는 체내에 있는 이물질이 분비물과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되는 분비물입니다. 가래의 다른 말은 객담입니다. 목의 기도나 구강 내막에 존재하는 이물질이 다른 분비물과 결합하여 나오는 것입니다. 몸 안으로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올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물질을 막기 위해서 몸 안에서는 분비물이 나옵니다. 이때 나오는 분비물의 색상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분비물의 색상을 보고 가래가 어떤 양상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객혈이 있습니다. 객혈은 기침할 때 가래와 혈액이 섞여서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은 각혈입니다. 감기 증상이 있어서 기침하거나, 몸에서 열이 나서 객혈을 할 수 있습니다. 기도의 윗부분인 상기도(UR)의 점막이나 구강 내막이 부어 있거나 염증이 있어서 심한 기침을 할 때, 점막의 실핏줄이 터져서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폐와 관련된 특별한 질환이 없거나, 일회적으로 실핏줄이 터져 나온 경우라면 감기 증상과 관련된 치료를 통해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치료로 더 이상 피가 섞여 나오지 않습니다. 큰 문제의 증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전에도 객혈한 적이 있거나 예전에 결핵과 같은 폐와 관련된 질병이 있었던 사람이라면 신체에 이상 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점막에 있는 실핏줄이 터져서 나오는 간단한 증상이 아닙니다. 폐 안의 혈관이 터져서 나오는 심각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컴퓨터 단층촬영(CT)이나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촬영을 통해서 체내의 어느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하고 있는지 찾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정확하고 근본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결핵이나 다른 폐 질환으로 인해서 폐 모양이 변형되어서 출혈이 발생하거나 다른 부위의 실핏줄이 터져서 출혈이 된다면 혈관을 막는 색전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하게는 폐렴 증상이나 기관지 또는 폐의 안쪽 점막에 폐암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를 살펴보면, 이상 증상이 있는 부분에만 혈관이 돌출하여 출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에 따른 정확한 원인을 진단한 후에 조직 검사, 약물 및 수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외의 양상에 따른 치료법

객혈 외에 가래가 나오는 경우를 2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래의 색상이 진한 노란색, 초록색, 검은색을 띠고 있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가래가 나올 때, 거품이나 침이 섞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점막은 점액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2가지 종류를 구분하여 진단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래의 색상이 진한 색으로 나오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하기도(LR)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입니다. 즉, 폐 안에 염증이 생겨서 가래가 나오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래의 색상이 어떤 진한 색상인지 살펴보고 어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 폐렴 증상이나 기관지염이 생겼는지 정밀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X-RAY나 컴퓨터 단층촬영(CT), 항생제 치료 방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래에 거품이나 침이 섞여서 나오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부비동염이 있기 때문에 가래에 침이나 거품이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다른 말은 축농증, 또는 부비강염입니다. 부비동은 콧구멍과 연결되어 있고, 얼굴의 뼈 안쪽의 비어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부비강입니다. 부비동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여러 가지 독성 물질로 인해서 염증이 생기고, 고름이 나오는 증상입니다. 상기도에서 가벼운 감기 증상이나 바이러스성 감기로 인해서 나올 수 있습니다. 위 식도 역류 질환(GERD), 후비루 증후군이 있어서 거품이나 침이 섞여서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X-RAY나 약물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가래에 효과적인 방법과 음식

먼저,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선염, 인후두염과 같은 증상으로 목감기가 있다면 효과가 높습니다. 그리고, 뜨거운 물에 수건을 담근 후, 코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물에 코를 가까이하거나 화장실에 온기를 가득하게 채운 상태에서 일정 시간 동안 있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도라지를 차로 우려내어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는 체내의 가래와 고름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식물입니다. 감기나 인후염 증상, 편도선염과 같은 증상으로 목이 아픈 경우에 통증 및 염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가래 외에도 목이 자주 쉬거나 건조한 증상이 있을 경우에도 효과적입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에 따른 항염 및 진통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 내막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는 뮤신의 생성을 조절해서 가래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모과를 먹으면 기관지를 건강하게 돕기 때문에 기침이나 가래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통증 완화와 소화 활동도 돕습니다. 목에서 건조함이 자주 느껴지거나 감기를 자주 걸리는 사람은 모과를 차로 끓여서 마시는 것이 예방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무와 꿀을 함께 끓여서 먹어도 도움이 되고, 생강을 우려내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