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안의 원인과 진단 및 치료 방법

by 단 한가지 2022. 10. 1.

눈 사진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여러 가지 질병이 나타납니다. 그중의 하나가 노안입니다.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노안이 나타나는 원인과 진단할 수 있는 방법, 불편함을 덜 느끼게 치료하는 방법과 병원에서 하는 시술법, 그리고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노안이 나타나는 원인과 진단 방법

노안은 대표적인 안과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45세 이후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근래에는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도 노안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살펴볼 사항이 있습니다. 비문증을 노안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비문증은 눈앞에서 먼지, 벌레, 머리카락과 같은 물질이 떠다니는 것과 같은 증상입니다. 의학 용어는 myodesopsia입니다. 눈이 건조하거나 시리고 아플 때 나타나는 안구건조증 역시 노안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비문증, 안구 건조증 모두 노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이 아닙니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눈의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떨어져서 가깝게 있는 글씨나 사물이 점진적으로 보이지 않거나 흐려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노안을 질병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안구에 있는 수정체가 노화해서 나타나는 눈의 장애입니다. 질병이 아니라 나이가 들수록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일반적으로는 45세를 넘어선 시기에 노안이 나타납니다. 자기에게 노안이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안과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자기 스스로 자가 진단을 통해서 노안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지폐에는 큰 글씨와 작은 글씨가 다양하게 적혀 있습니다. 매우 작아서 정상적인 사람도 집중해야만 볼 수 있는 정도의 글씨 크기입니다. 35~40cm 정도의 거리에서 매우 작은 글씨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거리는 팔목에서 팔꿈치 정도의 거리입니다. 이와 같은 거리에서 지폐에 있는 매우 작은 글씨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작은 글씨부터 조금 더 큰 크기의 글씨를 순차적으로 확인하며 노안의 정도를 자가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이나 평소에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노안이 더 빨리 나타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릴 때부터 시력이 좋아서 1.0 이상이거나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사람에게 노안이 빨리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노안이 더 심할 수 있고, 어린 나이부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기존에 안경을 착용하고 40세가 넘은 사람 중에 근시인 사람이 안경을 벗고 컴퓨터나 스마트폰, 책의 글씨를 볼 때 뚜렷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에게 노안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근시가 있어서 노안을 오해하는 경우입니다.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이 노안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안경을 쓴 상태 그대로 확인해야 노안이 나타났는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편함을 덜 느끼게 하는 방법과 시술법

현재까지 노안을 늦출 수 있다는 연구 논문이나 과학적으로 입증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안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덜 느끼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평소에 눈에 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근래에는 TV, PC,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디바이스가 발달하여 눈의 피로가 가중될 수 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나 일을 많이 하는 사람 역시 항상 눈이 피로할 수 있습니다. 사물이나 글씨를 보면 생각과 눈이 집중합니다. 그러면 눈은 쉽게 피로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마다 멀리 있는 산이나 강과 같은 자연을 바라보면서 눈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시에 사는 사람은 자연을 볼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눈에 쉼을 준다는 생각으로 하늘이나 먼 거리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책이나 노트북과 같은 대상을 볼 때는 눈을 자주 깜빡이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이 나타나면 시력을 교정하는 돋보기안경을 착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착용하지 않았던 안경을 쓰거나 안경의 도수가 올라가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소와는 다른 자기 모습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에서 노안 진료 후에 노안 교정 시술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와 같은 시술은 중간거리(팔을 뻗은 거리)와 근거리 시력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사람보다 노안이 빨리 나타난 경우도 있습니다. 30대 중반부터 40대 초반의 나이이고, 백내장 증상이 없고, 노안 증상이 심한 사람은 노안 라식 시술을 하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노안 교정술과 관련된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 사항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노안 자체가 심각한 질병은 아닙니다. 중요한 사항은, 노안이 생겼을 때 억지로 참으면서 불편함을 감수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글씨나 사물이 보이지 않는다고 억지로 보거나 찡그려서 보면 눈이 쉽게 피로하거나 머리의 통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을 자주 찡그리면 미간의 주름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책이나 신문, 사물을 보고 싶은 마음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오래 지속되면 인지 능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오메가 3 지방산입니다. 이와 같은 영양 성분은 노안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루테인 및 지아잔틴 성분은 황반 변성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안구 건조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안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습니다. 때로는, 노화를 늦추기 위해 눈이나 눈 주위를 누르면서 마사지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마사지를 하더라도 노안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눈에 힘을 주면서 눈을 마사지하는 자체로 백내장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의 망막 신경 조직을 약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눈에 직접적인 힘을 주며 누르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이 나타났을 때, 억지로 보려고 하거나 인위적인 의도를 버리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적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앞에서 언급한 치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