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기본적으로 광고가 송출되는 무료 버전이 있지만, 광고 제거나 오프라인 저장과 같이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비디오 라이트(Video Lite)로 비슷한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데,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우리 가족은 두 가지 구글(Google) 계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가족 계정으로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을 구독하여 오프라인 저장 및 광고 제거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개인적인 계정으로 업무나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콘텐츠 방어, 확인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 확실히 광고가 나오는 것과 나오지 않는 것의 차이가 큽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수년 전부터 시작하여 매월 8690원을 지불하며 상당히 실용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분명 구글 측에서 이미 구독하고 있는 사용자에게는 요금을 올리지 않겠다고 하였지만, 결국 이번 달부터 1만4천 9백원으로 오른 금액을 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1만 5천원 가까운 돈을 내고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 하나 즉, 광고 제거 효과 때문입니다.
처음 영상을 볼 때, 광고가 나오는 것, 몰입하며 보고 있는 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것과 전혀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것은 명확하게 큰 차이가 있습니다.
Video Lite
비디오 라이트(Video Lite)는 한 유튜브 영상을 보던 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Brave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유튜브 개인 개정을 이용하고 있었는데, Video Lite를 추천받아 설치하여 사용해 보니, 감사하게도 유튜브 자체 광고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송출하는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것은 너무 감사한 일이지만, Video Lite 앱 자체에서 자주 나오는 광고가 정말 좋지 않습니다.
유튜브는 물론 넷플릭스도 구독하고 있는데, 넷플릭스에는 5천 5백원이라는 매우 저렴한 광고형 요금제의 경우, 실제 송출되는 광고 품질은 매우 높습니다.
가족이나 아이들과 함께 보아도 눈살을 찌푸릴만한 광고는 거의 보이지 않고, 메이저 브랜드 중심의 광고가 나오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합니다.
하지만, 비디오 라이트는 개인이 운영하는 앱이라서 그런지 음란하고, 게임과 같이 정신이 산란한 광고가 정말 많이 나옵니다.
그렇지만, 비디오 라이트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마음은 전혀 없었는데, 앱 자체 품질이 확실히 유튜브 공식 앱보다 떨어집니다.
비디오 라이트 단점
유튜브 영상 자체에서 나오는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지만, 비디오 라이트는 소소한, 어쩌면 사용할 때마다 답답한 단점도 있습니다.
첫째, 유튜브 영상을 터치할 때, 컨트롤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Youtube 공식 앱은 오류가 거의, 어쩌면 한 번도 없는데, 확실히 비디오 라이트 앱 품질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둘째, 구독 탭에 커뮤니티 게시글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중요한 공지 내용이나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을 놓치는 경우가 상당히 있어서 직접 커뮤니티로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셋째, 실시간 채팅이 안 됩니다. 라이브 방송의 경우, 실시간 채팅을 할 때가 있는데, Video Lite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이 참 불편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단점이 있어서 비디오 라이트 앱 자체에서 나오는 광고 제거 구독을 할 생각이 없던 중, 한번 해볼까 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상당히 좋습니다.
광고 제거 효과
비디오 라이트(Video Lite) 자체의 광고 제거 구독 요금은 한 달에 1천 5백원, 3개월에 2천원입니다. 한번 사용해 보기 위해 1개월 구독을 하려다가 5백원만 더 내면 3개월이라서 결제를 했습니다.
광고가 나오는 무료 앱을 사용하게 되면 처음 시작할 때마다 적어도 5초의 광고가 송출됩니다. 비디오 라이트 앱이 리프레시(refresh)될 때마다 또다시 광고가 나오고, 광고 품질이 정말 좋지 않아 매우 거슬립니다.
현재 3개월 구독 후, 1개월이 지났는데, 전혀 광고가 송출되지 않아 매우 쾌적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외에 기본 웹브라우저도 지원하고, 추가적인 기능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유튜브만 이용하고, 그 외에는 Brave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천원이 많은 돈은 아니지만, 또 굳이 지불하지 않아도 될 요금이고, 앱 퀄리티가 좋지 않기 때문에 망설이기도 했는데, 지금은 참 만족합니다.
그래도 주기적인 서비스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 좋아질 가능성은 커서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로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함께 확인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