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리미엄 대비 Video Lite 앱 장점과 단점, 가격 상승

유튜브를 프리미엄 서비스로 이용하는 분들의 대다수는 광고 제거 효과 때문일 것입니다. 그것과 비교하면 더 저렴한 구독료를 지불하여 광고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이 Video Lite(비디오 라이트) 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고, 최근에는 가격이 상승하였지만, 추천할 만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장단점

개인적으로 아이폰15 프로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실행하는 앱은 카카오톡(Kakao Talk), 토스(Toss), 케이뱅크(Kbank), 그리고 유튜브(Youtube)입니다. 물론 아래에서 설명할 비디오 라이트(Video Lite)도 있습니다.

Youtube와 Video Lite 앱 아이콘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여러 가지 효과가 있어서 유료 구독으로 프리미엄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쾌적하게 쓸 수 있습니다.

우선, 유튜브 프리미엄의 장점을 살펴보면, 영상을 시작하면서 나오는 광고와 중간, 끝에 나오는 광고를 모두 제거할 수 있어서 깨끗하고, 방해를 받지 않아 좋습니다.

유튜브 및 뮤직을 통해서 음악과 영상을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에서도 시청하고, 들을 수 있고, 백그라운드에서 소리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프리미엄 구독 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 달에 1만4천 9백원이라는 구독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물론, 갤럭시(안드로이드), 웹 기준이며, 아이폰 사용자는 유튜브 공식 앱이 아닌, PC나 Mac 웹 또는 모바일 웹(사파리, 크롬 등) 결제를 시작하길 추천합니다.


Video Lite 앱

가족 모두가 하나의 계정을 공유하여 사용하고 있어서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해외의 경우, 가족 요금제가 있어서 1인 구독료보다는 더 지불하지만, 여러 명의 가족이 함께 공유할 수 있어서 좋지만, 한국에서는 아직도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만일, 스마트TV에서 유튜브를 보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면 이제는 굳이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Video Lite(비디오 라이트) 앱이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어서 갤럭시에도 동일한 앱 서비스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가족 계정은 유튜브 공식 앱으로, 개인 계정은 Video Lite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라이트 역시 무료로 최소한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송출되는 광고의 품질이 매우 좋지 않아 권장해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물론, 불과 한 달 전까지는 참고 참으며 무료로 Video Lite를 사용했는데, 도저히 견딜 수가 없어서(점점 광고 품질이 저하되는 듯) 유료 서비스를 구독했습니다.


장점

비디오 라이트를 무료로 이용하더라도 유튜브 대비 최소한의 광고가 송출됩니다. 물론, 백그라운드 재생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뿐만 아니라 웹브라우저가 내장되어 있어서 웹페이지에 나오는 다양한 광고를 제거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즉, 하나의 Video Lite 앱으로 유튜브처럼 앱으로 구동할 수 있고, 웹브라우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료로 구독할 경우, 유튜브 프리미엄은 1만 5천원 가까운 요금을 지불해야 하지만, Video Lite는 한 달에 2천원 남짓한 매우 저렴한 가격이라서 참 좋습니다.


단점

물론, Video Lite는 구글과 같은 빅테크 기업이 만든 유튜브보다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나 품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영상 화면에서 터치 컨트롤이 버벅대거나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화면 전환이 유튜브 공식 앱 대비 부드럽지 않습니다..

커뮤니티를 제공하지 않고, 실시간 채팅 서비스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리믹스, 클립, 오프라인 저장 기능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격 상승

비디오 라이트가 유튜브보다 기능 자체로는 떨어지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충분히 이해하며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참 다행스럽게도 지난달에 3개월 구독을 하였고, 3개월에 2천원의 구독료를 지불하였습니다.

사실, 3개월에 2천원이라면 매우 저렴한 요금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비디오 라이트의 소소한 단점 때문에 굳이 유료 이용을 할 필요가 없는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유료 구독을 이용해 보니,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것 자체로 정말 쾌적한 영상을 볼 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참 쾌적합니다. 안정적입니다.

비디오 라이트 구독 요금

며칠 전부터 Video Lite 구독 가격이 오를 거라는 공지가 여러 차례 있었고, 오늘 6월 1일에 실제로 요금이 상승하였습니다.

이전까지 비디오 라이트의 구독료는 한 달에 1천 5백원이고, 3개월에 2천원이었습니다.

가격이 상승한 현재의 한 달 가격은 1개월에 2천 2백원이고, 3개월에는 3천 3백원입니다. 어쩌면, 상승한 가격이 더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감사하게도 향후 있을 정기 결제 금액을 보니, 오르기 전의 가격인 2천원이 결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한, 평생 이용할 것 같습니다.

함께 확인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