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스 교통카드 경우, 기존 알뜰교통카드 대체하여 적용 방식이 달라지고, 범위가 넓어졌으며, 이용 방법과 혜택이 더 풍성해지는 등 차이점 있습니다. 전환 및 신규 가입 방법 그리고, 발급 카드사 등을 살펴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K패스 교통카드
K패스 상세 내용을 살펴보면, 버스와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새로운 교통카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2024년 5월 1일부터 시행이 되었고, 비슷한 형태로 알뜰 교통카드 시스템을 대체하면서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K패스 교통카드 경우, 서울과 경기도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대중교통에 적용할 수 있는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지하철, 광역 버스, GTX, 신분당선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요 할인 혜택을 살펴보면, 이동 거리와 상관없이 이용한 대중교통 금액에 따라 적립이 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경우 기본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의 경우 최대 53.3% 적립되고 있으며, 한 달에 최대 60회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가입 방법
기존의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K패스 회원 전환에 동의해야 가입할 수 있고, 신규 회원 가입은 K패스 홈페이지 또는 앱(App)에서 가능합니다. K패스 홈페이지 주소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갤럭시(안드로이드) 앱은 이곳을, 아이폰(iOS)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카드 발급 신청은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하며, 이어지는 목록에서 해당 카드사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BC카드(BC 바로, 광주은행, IBK기업은행, K-뱅크),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DGB유페이, 모바일이즐,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 등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차이점
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이동하는 거리와 사용하는 횟수에 따라서 마일리지를 적립하였습니다. 그에 따라서 환급받을 수 있었다면, K패스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횟수에 따라서 일정한 비율의 환급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적용 범위는 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특정한 대중교통 수단에만 적용이 되었고, 지역에 따라 적용 범위가 달랐다면, K패스는 전국의 시내 및 마을버스, 지하철, 광역 버스, GTX 등의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 KTX, SRT와 같은 고속 수단과 시외버스는 제외됩니다.
가입 방법 및 전환은 별도의 카드 발급하지 않고도 모바일 앱 통해서 가입 및 이용이 가능했다면, K패스는 새로운 신용 및 체크 카드를 발급하여 회원 가입 후 사용할 수 있고,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전환 절차를 통해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 방식은 주로 각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운영했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방식 및 혜택이 달랐다면 K패스 경우, 국비와 지방비로 운영하며, 전국적으로 통합된 시스템을 통해 운영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