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좀 형태의 비타민C 영양제는 인지질로 비타민씨 성분을 감싸서 체내 지속 시간을 늘리면서 효과를 증대하는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가격이 높다는 것이 단점이기도 합니다. 많은 판매량이 있는 하루틴 성분, 효능, 복용법, 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리포좀 비타민C 효능
리포좀 비타민C는 일반적인 비타민씨보다 체내 흡수율이 훨씬 높은 편입니다. 일반 비타민은 먹은 양의 20% 정도만 몸에 흡수되지만, 리포좀(liposome) 형태의 비타민씨는 체내 흡수율이 일반 비타민C 대비 5배에서 6배 정도로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리포좀 비타민C 형태는 비타민씨 성분을 인지질이라는 기름 성분으로 감싼 모양의 캡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몸속의 세포벽과 유사한 형태로, 세포벽 안으로 안정적으로 흡수가 될 수 있습니다.
리포좀 구조는 비타민C 영양소를 산소나 빛과 같은 외부적인 조건으로부터 보호하여 안정성을 높일 수 있고, 소화되는 과정 중에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여 몸에 더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고, 일반 비타민씨는 수용성이지만, 리포좀 비타민C 경우, 지용성 성분으로 체내 흡수가 더욱 용이합니다.
일반적인 비타민씨 성분보다 체내 지속 시간 길어서 최대 24시간 동안 머물면서 더 오랫동안 효과를 발휘할 수 있지만, 일반 비타민C는 수용성 특성상 체내에 5시간 내외로 사용되고 남은 물질은 모두 몸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하루틴 성분
하루틴(HA.routine)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 리포좀 비타민C 영양제는 리포좀 제형 기술로 체내 흡수율을 높인 장점이 있습니다.
원료는 미국산 프리미엄 비타민C 원료를 사용하였고, 하루 섭취량은 500mg입니다. 일반적인 비타민씨 영양제 1정은 1000mg이지만, 하루틴 한 알은 500mg으로 매우 적습니다. 함량에 따른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비타민C 성분은 수용성 특성상 몸속에서 지속되는 시간이 짧고, 흡수율도 낮지만, 리포좀 형태의 비타민C 경우, 체내 지속시간이 더 길고, 흡수율도 높아서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루틴 리포좀 비타민씨 한 알의 용량은 1100mg입니다. 그중에서 비타민C 함량은 500mg입니다. 나머지 600mg은 추가 부원료인 레시틴과 인지질, 첨가물 부형제가 들어 있습니다.
원재료명을 살펴보면, 상당히 괜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착색료 중 하나인 이산화티타늄이 들어 있지 않아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복용법
하루 섭취 권장량은 1정 즉, 500mg입니다. 고려은단과 같은 일반적인 비타민씨는 식사 중이나 식후 섭취를 권장하고 있지만, 리포좀은 인지질로 감싸서 위장장애가 적기 때문에 식사 전, 중, 후 및 공복에 복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어린아이나 청소년, 여성분들 중에 정제 형태의 영양제를 못 삼킬 수 있는데, 쉽게 잘라서 먹을 수 있는 편의성이 있기 때문에 어려운 경우에는 커팅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메가도스C 등의 영양제를 주로 먹었는데, 흡수율이 더 좋다는 리포좀을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김희철은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상세 페이지를 보면 상당히 괜찮아 보이고, 흡수율이 높다고 하여 고민하지 않고 구매하여 먹고 있습니다.
일단, 미국산 원료로 괜찮은 것 같은데, 정확한 제조사 및 브랜드가 나오지 않은 게 솔직히 우려스럽습니다. 메이저 브랜드를 사용하면 단가가 높아질 수는 있지만, 공신력이 생기기 때문에 더 좋을 수 있는데, 왜 정확한 원료사를 표기하지 않은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그래도 중국산 원료가 아닌 것에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전까지 먹던 비타민씨 경우, 공복에 먹으면 속쓰림 증상이 있어서 꼭 식사 후에 섭취했는데, 하루틴 비타민씨는 아침에 양치하고 나서 물 한 잔 마시고, 곧바로 먹어도 속쓰림이 전혀 없는 게 참 신기합니다.
비타민C 함량은 500mg이지만, 정제 용량은 1100mg으로 큰 편이라서 어린아이들에게는 다소 클 수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큰 무리는 없는 것 같습니다. 만일, 먹기 힘들다면 반으로 쪼갤 수 있어서 편하고 좋습니다.
가격은 좀 비쌉니다. 30정에 2만 5천원이 넘는데, 김희철이 모델이라서 그런 것도 있고, 리포좀 형태라서 더욱 비싼 것 같습니다. 그래도 효과는 있는 것 같아 지속해서 복용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