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PPT)에서 슬라이드를 내보내기 시, 중간 정도 화질(96DPI)로 저장됩니다. 고화질 이미지로 내보내는 방법은 윈도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조금만 수정하면 가능합니다. 슬라이드 크기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 후 고해상도 이미지 저장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내보내기(파일 – 내보내기 – 파일 형식 변경)할 때, 기본적으로 1280 x 720 해상도의 PNG, JPEG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시에도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해상도(1280 x 720, 96 DPI)는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문제가 없지만, 고화질 이미지(그림)가 필요한 경우에는 기본 세팅(설정)을 임의로 수정해야만 가능합니다.
윈도우11 버전을 토대로 설명해 드립니다. 테스트 결과, 윈도우10 버전에서도 UI 차이만 있을 뿐, 실제 경로(방법)는 동일합니다. 아래의 순서에 따라 차근차근 따라 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Win+R -> 입력 : regedit ->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 경로 이동 :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Microsoft -> Office -> 오피스 버전 선택(보통 16.0) -> PowerPoint -> Options
- 마우스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선택 4새 값 #1 항목 이름 변경 -> ExportBitmapResolution -> 더블클릭 -> 10진수 선택 -> 값 데이터 : 144 -> 확인
위의 항목에서 값 데이터 입력 시, 아래의 해상도에 따라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 144 : FHD(1920*1080)
- 192 : QHD(2560*1440)
- 288 : 4K(3840*2160)
개인적으로는, 가장 높은 빈도로 사용하는 파워포인트 이미지 고화질(1920×1080) 해상도로 변경을 완료하였고, 확실히 기본 이미지 해상도보다 높아졌습니다.
추가 방법
인터넷을 검색하면 위의 레지스트리 수정 방법 외에 다른 설정을 변경하는 내용이 있는데, 직관적이지 않고, 조금은 난해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참고하시길 원하는 분들이 계시기에 아래에서 설명해 드립니다.
슬라이드 크기를 조절해서 고화질 이미지를 내보내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레지스트리 편집보다 간단하지만, 파일 크기(용량)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필요시에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슬라이드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디자인 탭 – 슬라이드 크기 – 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와이드스크린 16:9 옵션 가로세로 사이즈는 33cm x 19cm입니다. 고해상도 이미지 저장을 위해서는 적어도 3배, 4배 즉, 99cm x 57cm 이상으로 수치를 변경합니다.
그리고,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시, JPEG, PNG 그림 파일 해상도를 확인해 보면, 고해상도 이미지로 품질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 위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PPT 파일 용량 자체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조금 번거롭더라도 레지스트리 설정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최종적으로, 파워포인트(PPT)에서 고화질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한 DPI 설정 변경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시스템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불안한 경우, 슬라이드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용량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만 활용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