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영양제 중 오메가3 지방산은 기름 성분으로 품질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함유된 성분 및 원료사, 국내 제조사 종류 따라 신뢰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선택 기준 살펴보시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메가3 원료사
세계적인 유수의 오메가3 영양제 원료사 선정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KD파마, DSM, 폴라리스, 알래스카 오메가, GC리버 등의 다양한 원료사 종류 특징 및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인기 순위 순서대로 나열하였습니다.
KD파마
믿을 수 있는 유명한 오메가3 원료사 중 탑(Top)은 KD파마(KD Pharma)입니다. 체계가 제대로 세워져 있고, 의약품 등급(Grade)의 오메가3 원료를 제일 많이 생산하고 있는 원료사입니다. 초임계 공법으로 추출하는 오메가3의 오리지널 회사라고 볼 수 있지만, 가격이 다소 비싸고, 타 원료사보다 비린내(어취)가 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일 수 있습니다.
DSM
고려은단 영국산 비타민C 원료사로 널리 알려진 DSM은 최근 DSM 퍼미니쉬(Firmenich)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는 원료사 중 하나이고, 유튜브 약들약 고약사 님에 의하면 영양제 회사의 끝판왕이라고 표현하고 있을 정도의 엄청난 회사입니다.
주된 원료는 영국산 비타민C이고, 오메가3 역시 많은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성분 경우, 생선(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지방산 생산량을 줄이고, 조류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메가3 성분을 연구 개발 및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도가 높고(고순도), 스펙이 좋은(고스펙) 오메가3 원료는 거의 없습니다. 원료의 우수함보다는 지속 가능성이 중심축입니다.
폴라리스
폴라리스(Polaris)는 프랑스(France)에서 식물성 오메가3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원료사이면서 동물성 오메가3 역시 초임계 추출 공법으로 제대로 만드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KD파마는 우수한 오메가3 원료사이지만, 어취(비린내)가 어느 정도 있는 단점이 있지만, 폴라리스 경우에는 KD파마 대비 조금은 덜 나는 원료사입니다.
알래스카 오메가
미국의 알래스카 오메가(AlaskOmega) 원료사는 품질 관리가 우수하고, 높은 순도의 원료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내에서 가장 많은 제조사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성비가 탁월한 스포츠리서치 오메가3(Sports Research OMEGA-3 Fish Oil)의 원료이기도 하며, 비린내는 거의 없고, 추출 공법은 초임계가 아닌 분자 증류 추출법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GC리버
노르웨이의 GC리버 비보 오메가3(GC RIEBER VIVO Omega-3) 원료의 순도는 75% 정도로 다른 원료사보다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KD파마, 폴라리스, 알라스카 오메가 원료사 모두 순도 80%로 높은 편이지만, GC리버 경우에는 75% 정도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오메가3 영양제에 함유된 EPA 및 DHA 비율은 7:3 정도로 유지하고 있지만, GC리버사의 경우 5:5 즉 1:1로, DHA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DHA 비율이 높은 성분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하며, 어취(비린내) 억제 수준이 가장 높습니다.
국내 제조사
원료사만큼 중요한 것이 제조사입니다. 가성비가 탁월한 스포츠리서치 오메가3는 해외 영양제이기 때문에 국내에 직구를 통해 구매하며 크게 상관이 없을 수 있지만, 국내 오메가3 영양제 구입 시 제조사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기업 수준의 대형 오메가3 제조사는 콜마(Kolmar), 노바렉스(Novarex), 알피바이오(RP Bio), 코스맥스(Cosmax)와 같은 국내 제조사를 선택하면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산패와 같은 문제 발생 시 책임 소재를 가릴 수 있고, 개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국내 오메가3 영양제 선택 시 중저가의 중소기업보다는 대형 제조사가 가격은 비쌀 수 있지만, 품질 관리가 제대로 되며 신뢰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