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오닉스 북스 포크5 이북 리더기 선택 후, 지마켓 직구 상품으로 구입을 완료하였습니다. 최저가로 샀지만, 한글화 작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 및 후기 리뷰를 살펴보시고, 구매 및 세팅하시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닉스 북스 포크5 직구
오닉스 북스 포크5(ONYX BOOX Poke 5) 및 5s 출시일은 2023년 5월입니다. 그래서 포크5 모델을 알아보면서 2024년 포크6 신제품 출시 일정은 없는지 살펴보았는데, 별도로 나오지 않았고, 대신 후속작으로 GO 6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참 안타깝게도 포크5 직구 구매 후 GO 6 출시 일정을 보게 되었는데, 상세 스펙을 살펴보니, CPU만 쿼드코어(포크5)에서 옥타코어(GO 6)로 업그레이드된 것 외에는 큰 차이가 없어서 안심하고 있습니다.
오닉스 북스 포크5 2024 버전 블랙 컬러는 G마켓 내 슈퍼원에서 구입하였습니다. 이북(e-book) 단말기는 처음 구매하는 것이어서 다나와와 네이버 가격 비교 검색을 정말 많이 했는데, 대표적인 사이트가 지마켓과 쿠팡입니다. 그중에서 쿠팡(로켓 직구)은 오직 포크5s 모델만 있었는데, 지마켓에서 구매를 완료하고 쿠팡에서 다른 상품을 검색하던 중, 알고리즘에 의하여 잠시 포크5 2024 버전 물량이 풀리고 사라졌습니다. 현재, 역시 검색되지 않습니다.
판매자는 슈퍼원(Super 1)이고, G마켓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도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해외 직구 배송 상품이고, 판매자를 보니 해외사업자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가격 자체로만 보면 지마켓이 조금 더 저렴합니다. 쿠폰 적용가이고, 카드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네이버 스토어에서는 포인트 적립 혜택이 있기 때문에 모든 혜택을 생각했을 때, 거의 비슷할 수 있습니다. 구매 당시 카드 할인 7%가 적용되어서 상당히 저렴하게 구입하였습니다. 두 사이트를 비교해 보시고, 가장 합리적인 곳에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오닉스 북스 포크5 구매는 주말에 하였고, 슈퍼원에서 구입한 날 바로 배송하는 신속함이 있습니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배송 상태 변화가 전혀 없다가 갑자기 금요일 통관이 완료되고, 국내 배송(CJ 택배) 상태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토요일 배송 완료가 되었습니다.
쿠팡 로켓 직구 경우 빠르면 3일, 조금 늦으면 4일에서 5일 정도 걸리고, 알리 역시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비슷한 속도로 배송이 됩니다. 슈퍼원은 일반 판매자인데, 일주일 안에 받을 수 있다는 것에 매우 신뢰가 됩니다. 차후에 재구매할 일이 있으면 당연히 슈퍼원 G마켓, 공식 스토어 판매 페이지에서 구입할 생각입니다.
보호 필름 및 케이스
알리에서 보호 필름과 마그네틱 케이스 모두를 구매할까 하다가 이북 리더기보다 늦게 배송될 염려로 인해 쿠팡에서는 스코코 저반사 항균 필름을 주문하였고, 알리에서는 마그네틱 스탠드 케이스를 구입하였습니다.
포크5 케이스 종류는 TPU 젤리 케이스와 마그네틱 케이스, 스탠드용 케이스 등이 있는데, 알리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해서 첫 구매 혜택 가격을 살펴보니, 1만원이 넘는 할인으로 5천원 정도에 스탠드 케이스를 구입하였습니다. 만일, 이미 알리에서 구입한 이력이 있다면 현재 스탠드용(Gentleman black) 케이스 정가를 보니 1만 7천원 정도 되기 때문에 배송 기간을 생각했을 때, 조금만 더 추가하여 쿠팡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연히 쿠팡 구입 시 늦어도 하루 만에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 쿠팡에서 스코코 보호 필름과 스탠드 마그네틱 케이스를 주문하였다가 케이스가 스탠드용이 아닌 일반 마그네틱 형태로 오배송되어 반품하고, 다시 알리에서 구입하였기 때문에 만일, 다음에 다시 구매해야 한다면 알리가 아닌 쿠팡에서 스탠드용 케이스를 살 것 같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물론 액정 필름도 알리에서 구입하면 매우 저렴할 수 있지만, 배송 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오닉스 북스 포크5 액세서리를 찾아보니, 알리와 쿠팡 또는 네이버 쇼핑에서 비슷한 상품의 가격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송 시간을 생각했을 때, 보다 더 빠르고 안전한 국내 배송을 권장해 드리고 싶습니다.
스코코 저반사 보호 필름 가격은 쿠팡 기준 7천원 정도입니다.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서 망설이기도 하고, 더 저렴한 필름을 살지 고민도 했는데, 실제로 붙여보니, 괜찮습니다. 저반사라서 빛(광원)을 어느 정도 흡수하고, 아이폰 강화 유리보다 비침이 덜하지만,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하기 불편한 정도는 아니고, 감촉은 적당합니다. 반 유광 스타일이라서 지문이 묻긴 하지만, 일반 강화 유리보다는 덜한 정도입니다. 다른 보호 필름 후기를 보면 오히려 더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국내에서 만든 스코코로 만족합니다.
필름을 붙일 때는 되도록 먼지 날림이 없는 조용한 공간에서 하는 것이 좋고, 포크5 이북 리더기 처음 오픈할 때부터 붙이는 게 기포가 덜 나고, 먼지 유입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글화 설정 방법
오닉스 이북 리더기 국내 공식 수입원은 이노스페이스원(innospaceone)입니다. 포크5 해외 직구 가격은 15만원에서 16만원 정도인데, 이노스페이스원 공식 홈페이지와 공식 스토어 정품(정식 수입품)은 그것보다 적어도 6만원 비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노스페이스원 공홈과 공식 스토어가 정품입니다.
오닉스 북스 공식 홈페이지 정가와 이노스페이스원 공식 수입품 가격은 환율과 배송비 등을 생각했을 때, 거의 비슷한 가격대이며, 일반 판매자 상품과의 가격 차이는 어느 정도 있습니다. 즉, 포크5 출시된 지 2년여의 세월이 흐른 지금, 믿을 수 있는 일반 판매자 상품을 사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단점이 존재하는데, 이노스페이스원 정품은 한글화가 되어 있지만(한글 버전), 오닉스 북스 공홈 또는 일반 판매자(쿠팡 로켓 직구 포함) 상품을 직구로 구입 시 기본(Defualt) 언어는 중국어와 영어입니다.
포크5 초기 시동 후, 영어(English)로 설정하면서 기본 세팅을 하였는데, 예스24(YES24), 알라딘, 교보 eBook, 밀리의 서재와 같은 전자책 앱에서 한글 문서(E-book)를 보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영어가 능숙하지 못한 분들에게는 직관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직구 구매 후 한글화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이 번거로우시다면 가격은 비쌀 수 있지만, 꼭 이노스페이스원 정품을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현재, 포크5 이북 리더기는 단종되었으므로, 고6(GO 6) 모델을 선택하시면 동일한(비슷한) 사양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크5 또는 포크5s 한글화 세팅을 한다고 해서 전체 설정이 정품과 동일하게 모두 한글로 변환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반글화라는 이름으로 통칭하고 있지만, 분명 도움은 되리라 생각합니다.
처음 부팅할 때 언어는 영어(English)로 선택합니다. 시간(Time Zone, Date and Time)은 Seoul GMT+9:00로 선택하시면 되고, 잠시 기다리면 초기 시동을 완료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와이파이(Wi-Fi) 암호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집 또는 사무실 등 와이파이 설정을 완료합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에 2.4G 신호를 설정하였지만,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5G 신호를 지정하였더니 정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하단의 Apps 클릭 후, 우측 상단의 삼선 – App Management 진입합니다. 다음 화면을 스크롤 하여 올리면 Enable Google Play 설정을 ON 변경합니다.
이 과정 중에 펌웨어 업데이트(Firmware Update) 팝업이 오픈되었습니다. 이미 한글화 작업을 한 블로그나 유튜브 후기 리뷰를 보면 절대로 펌웨어 업데이트 하지 말라고 신신당부하였지만, 과감하게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직접 경험해 보니, 펌업 하여도 한글화 정상 표출됩니다. 불안하신 분들은 펌업 진행하지 않으셔도 무방하며, 어디까지나 선택(필수 아님) 사항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펌웨어 업데이트 완료(약 15분 소요) 후, 재시동을 하였고, 다시 Apps – 삼선(우측 상단) – App Management 메뉴로 진입하여 조금 스크롤 하여 올리면 GSF ID, Google Settings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 Google Settings 메뉴로 진입하니, 거부(This device isn’t Play Protect certified) 에러 메시지가 나와서 뒤로가기 후, GSF ID 메뉴로 들어갑니다. 본인의 구글 아이디(ID) 입력 후, 기기 등록 과정을 거치는데, I not a robot 체크 후, 등록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Android ID가 표출됩니다. 그러면 정상 등록 완료입니다.
다시 Apps 메뉴로 돌아와서 여러 가지 아이콘 중 Play Store 앱으로 들어갑니다. 갤럭시와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내 동일한 Google Play Store 앱이고, 본인의 구글 아이디 입력하여 Set Edit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현재 제일 처음으로 검색된 앱(SetEdit SettingsDatabaseEditor)을 설치해야 합니다. 개발자는 4A입니다. 만일, 다른 앱을 설치한다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 다른 앱(예, SetEdit: Settings Editor)을 설치하였다가 30분 정도 헤맨 후, 다시 SetEdit SettingsDatabaseEditor 설치하여 정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SetEdit SettingsDatabaseEditor 설치 후, 실행한 화면을 스크롤 하여 system_locales – EDIT VALUE의 값을 ko_KR, en_US로 변경(키보드 입력)한 후, 완료(SAVE CHANGES)합니다. 홈 화면으로 돌아갔을 때, 한글로 변경이 안 되었다면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
SetEdit 앱에서 ko_KR, en_US 입력 후, 재부팅, 그리고 다시 로딩하면 반한글화 작업은 완료되었지만, 설정 – 언어 관리(Languages & Input) 메뉴의 언어 항목에는 여전히 중국어와 영어만 있습니다. 이때, 영어(English-United States)를 선택하면 다시 모든 메뉴가 영어로 바뀌게 되는데, 한국어로 재변경하길 원한다면 재시동하면 됩니다. 재시동은 전원 버튼을 3초간 꾹 누르면 우측 상단 팝업의 Power off, Restart 옵션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닉스 북스 포크5 기본 키보드는 오닉스 키보드 또는 Android 키보드(AOSP) 2가지 옵션이 있지만, 대다수의 후기 리뷰에서는 네이버 스마트보드를 설치하면 좋다고 말합니다. 물론, 기본 그대로 사용하여도 괜찮습니다.
네이버 스마트보드 설치 방법은 앱(Apps) – Play 스토어(Play Store) – 네이버 스마트보드(Naver SmartBoard – Keyboard) 입력 후, 설치(install)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변경 방법은 설정(Settings) – 언어 관리(Languages & Input)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추가로, 포크5 화면의 오른쪽 중하단에 동그란 버튼(내비게이션 볼)이 상시로 떠 있는 경우에 해제 방법은 우측 상단을 쓸어내려서 나오는 알림창 메뉴 중 내비게이션 볼(NaviBall) 설정을 Off(비활성화, Disable)하면 됩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아 채널 운영에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