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카토르도법 지도는 주로 항해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인터넷의 수많은 웹 지도가 유사 형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특징, 문제점(단점), 원리, 장점 그리고 대안 항목을 살펴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메르카토르도법 특징 및 문제점(단점)
메르카토르도법(Mercator projection)은 1569년 네덜란드(Netherlands)의 플랑드르(Flandre) 지역에서 활동한 지리학자 및 지도 제작자인 게르하르두스 메르카토르(Gerardus Mercator)가 고안한 지도 투영 방법입니다.
메르카토르도법 특징은 경선과 위선이 직각으로 교차하고, 각도 관계가 정확하게 유지되며, 항정선이 직선으로 나타나서 항해 용도의 지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적도에서 멀어질수록 면적이 크게 확대되기 때문에 고위도 지역의 경우에는 실제보다 크게 보인다는 문제점(단점)이 있으며, 그린란드와 아프리카의 크기 차이가 실제와는 다르게 보입니다.
원리
원리를 살펴보면, 지구를 적도를 따라서 원통 형태로 감싸고, 중심에서 빛을 비춰서 투영하는 방법입니다. 수학적 원리 경우, 위도 φ인 지역은 sec(φ)배로 확대하여 정각성을 유지합니다.
위도가 높아질수록 경선 간격이 넓어져서 극지방 경우에는 왜곡 정도가 크고, 복소평면의 로그 함수와 유사한 등각사상입니다.
메르카토르도법을 이용한 지도 제작 시 지구의 각도를 정확하게 보존해서 항해에 유리한 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장점
항정선을 직선으로 나타내서 항해 시 방향을 쉽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유지한 도법입니다.
경선 및 위선이 직각으로 교차하기 때문에 각도 관계가 정확하고, 대항해시대 이후에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지도 투영 방법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웹 지도(Web Map)가 메르카토르도법과 유사한 형태로 사용하며, 해류나 풍향 등을 나타내는 지도에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안
갈-페터스 도법(Gall–Peters projection)은 면적 왜곡을 최소화하여 정확한 면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구드 호몰로사인 도법(Goode homolosine projection)은 육지의 넓이를 정확하게 표기하기 때문에 대안이 될 수 있지만, 바다가 세부적으로 나뉘어 표현될 수 있습니다.
로빈슨 도법(Robinson Projection)은 왜곡을 줄이면서 미관상 사각 형태 모양에 넣기 좋은 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등장방형 도법(Equirectangular projection)은 위도와 경도가 1:1 비율로 그려져 있기 때문에 기상청과 같은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횡축 메르카토르 도법(Transverse Mercator projection)은 남북 방향 극지방의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자오선(meridian)을 따라 감싸는 형태로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