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의 Mac OS에는 캡처할 수 있는 단축키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체화면, 선택화면을 캡처할 수 있고, 스크린샷 앱을 실행하여 원하는 창 크기 및 옵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지 않고, 클립보드에만 캡쳐 후 복사, 붙여넣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맥북(Mac OS) 캡쳐 방법
맥북프로 M3 14인치(inch) 모델을 사용하면서 직관적인 캡쳐 방법을 숙지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익숙해진다면 작업 효율이 상승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체화면
먼저, 맥북에서 Mac 전체화면 캡쳐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단축키로 Shift + Command + 3 클릭하면, 우측 하단에 작은 스크린샷 썸네일이 팝업됩니다. Command의 약어는 CMD입니다.
섬네일에서 우클릭 시, 팝업 메뉴가 오픈되는데, 다음과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탑에 저장/ 문서로 저장/ 클립보드에 저장
- Mail에서 열기/ 미리보기에서 열기/ 사진 앱에서 열기
- Finder에서 보기/ 삭제/ 마크업/ 닫기
캡쳐 후, 왼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스크린샷 이미지가 크게 활성화되고, 해당 사진에서 우클릭하면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다음의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 대상체 복사/ 대상체 공유
- 이미지 복사하기/ 이미지 공유하기
신기한 점은,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활성화된 윈도우 창이 누끼를 따는 것과 같이 흰색의 라이트가 켜지는 듯한 애니메이션이 작동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즉, 스크린샷으로 포토샵 없이 누끼를 딸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상단 메뉴에는 메모하거나 글씨를 입력하는 등의 편집(edit) 아이콘과 지우기, 공유 등이 있고, 텍스트가 있는 스크린샷의 경우, 바로 글씨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택 캡쳐
원하는 선택 화면만 캡처할 수 있는 단축키는 Shift + Command + 4입니다.
단축키 Shift + CMD + 4를 클릭하면 조준할 수 있는 가늠자와 좌표가 나오고, 원하는 크기를 선택 후, 캡쳐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전체화면 캡쳐에서 활성화된 윈도우창 누끼를 딸 수 있는 것처럼 현재 실행되어 있는(열려 있는) 윈도우를 바로 캡쳐할 수 있는 단축키는 Shift + Command + 4 + Space Bar입니다.
스크린샷 앱 실행
스크린샷 앱을 실행할 수 있는 단축어는 Shift + Command + 5입니다.
규격화된 테두리가 표시되면서 하단 메뉴에는 전체화면캡쳐, 선택한 윈도우 캡쳐, 선택 부분 캡쳐, 전체화면기록, 선택 부분 기록, 옵션과 같은 항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 항목에서는 캡쳐 시, 원하는 저장 위치(폴더)를 선택 및 변경할 수 있고, 미리보기 썸네일 보기, 마우스 포인터 보기 On, Off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 위치는 기본으로 데스크탑(바탕화면)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다운로드 폴더로 변경하였습니다.
클립보드 복사
위에서 살펴본 3가지 방법은 실제 캡쳐 이미지 파일이 생성되는데, 클립보드에만 캡쳐가 복사되고, 사진이 만들어지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체화면 캡쳐 시, 클립보드에만 복사하길 원한다면 Control + Shift + Command + 3 단축키를 클릭합니다.
선택 화면에서 클립보드에만 캡쳐할 수 있는 단축키는 Control + Shift + Command + 4입니다.
함께 확인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