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 약으로 허가된 마운자로 보조제가 체중 관리를 위한 비만약 승인을 받아 한국에 공식 출시 앞두고 있습니다. 상당히 높은 투약 비용이 들 수 있지만, 자세한 성분 및 국내 가격 등을 살펴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마운자로 성분
마운자로(mounjaro)는 일라이 릴리(Eli Lilly) 제조사가 개발한 비만 치료제(비만약)입니다. 국내 경우에는 해외 직구 외에는 달리 구할 방법이 없었는데, 최근 한국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 허가를 받은 이슈가 있기에 국내 공식 출시 기대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운자로 주요 성분은 티르제파티드(tirzepatide)입니다. 티르제파티드는 인슐린 분비 자극 펩티드(Gastrointestinal peptides, GIP) 수용체와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Glucagon like peptide-1)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결합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을 통해서 몸무게와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처음에는 제2형 성인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위해 보조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가 이루어졌고, 그다음으로 성인의 만성 체중 관리를 위한 보조 약품으로 추가적인 허가가 승인되었습니다.
비만약 가격
마운자로 투여 방법은 주 1회 피하 주사입니다. 식사 전이나 식후의 혈당을 낮출 수 있고, 체중과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일회적인 투여보다는 전문의와 상담 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의 경우, 마운자로 4주 투약 비용은 1500달러 가까운 가격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1380원 환율을 적용하면 200만원 전후의 상당히 높은 가격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운자로 사용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장기적으로 투여했을 경우의 효과이고, 투약 중단 시 원래 체중으로 되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등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국내 출시
한국 일라이릴리는 마운자로 체중 관리를 위한 보조제로 식약처의 품목 허가를 인증받았고, 조만간 국내 출시를 앞둔 상황입니다.
다만, 세계적으로도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공급이 부족하여 정확한 일정을 알 수가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없어서 팔지 못하는 약이며, 미국의 노스캐롤라이나 공장을 증설하여 생산량을 2배 이상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일라이 릴리 공식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