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샬 시그니처 사운드와 레트로 감성 담은 블루투스 헤드폰 메이저5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격, 디자인 및 착용감, 사운드 및 EQ, 전용 앱, 배터리 및 무선 충전, 블루투스 연결, 단점, 노이즈캔슬링 기능, 후기 및 결론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가격
현재 마샬 메이저5 국내 정식 발매 가격은 19만원입니다. 물론 소비코(SOVICO) 정품이고, 가격 비교 사이트 다나와(DANAWA)에서 모두 동일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정가는 19만원으로 동일하지만, 카드 할인(수시 변동)이 적용된 하이마트 가격이 현재로서는 최저가입니다. 정가 기준 카드 할인가는 17만 1천원이고, 이미 많은 분이 구매하여 후기 리뷰를 남겨놓았습니다.
색상은 블랙, 브라운, 크림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상황에 따라 품절인 경우가 있으니 살펴보시고, 재입고 알림 등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디자인 및 착용감
마샬 메이저5 무선 블루투스 헤드폰은 본연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상징적인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메이저4)하면서도 세세한 부분을 다듬었습니다.
블랙 컬러의 외관에 마샬 로고(Marshall)가 새겨진 클래식한 모습이 눈길을 끌고 이전 모델인 메이저4 대비 외부 재질에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이어컵과 헤드밴드의 가죽 질감이 더욱 거칠어져서 한층 고급스러운 느낌이 드러납니다.
헤드폰 무게는 186g으로 매우 가벼운 편입니다. 장시간 착용해도 피로감이 적을 수 있고, 온이어(On-ear) 타입으로 설계되어서 귀를 완전히 덮지 않은 귀 위에 얹히는 형태입니다. 이와 같은 디자인은 장단점이 있는데, 통풍이 잘되어 더운 날씨에 다소 유리할 수 있지만, 노이즈캔슬링(일명 노캔) 기능과 같이 주변 소음 차단 효과는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접이식 디자인을 채택하여서 휴대성을 높였습니다. 가방이나 주머니에 쉽게 넣어 다닐 수 있어 실용적이지만, 전용 케이스가 없기 때문에 보관 및 파손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운드 및 EQ
마샬 메이저5는 40mm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탑재하여 풍부하고 균형 잡힌 사운드를 청취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 응답 범위는 20Hz~20kHz로,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 주파수 대역을 모두 커버할 수 있습니다.
마샬 특유의 사운드 시그니처가 돋보이는데, 고음역이 강조된 밝고 선명한 음색이 특징입니다. 특히 악기 소리를 세밀하게 표현하여 들려주기 때문에 마치 라이브 공연장에서 들을 수 있는 생동감 있는 사운드를 재현하는 느낌이 듭니다. 중저음 역대도 충실하게 표현되어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마샬 전용 앱을 통해서 이퀄라이저(EQ) 설정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국내에서는 소비코 정품만 EQ 앱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프리셋 외에도 사용자가 직접 5개의 주파수 밴드를 조절하여 본인의 취향에 맞는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베이스 부스트, 중음역 강화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장르에 따라 맞춤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마샬 전용 앱에서는 EQ 외에도 버튼 기능 커스터마이징, 배터리 상태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특히 컨트롤 노브 기능을 본인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어서 편하며, 노브 버튼 클릭 시 음성 비서를 호출하거나 다음 또는 이전 곡 재생 등으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을 통해서 지속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메이저 6 모델이 나오더라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성능을 개선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배터리 및 무선 충전
마샬 메이저4 배터리 타임은 매우 길었습니다. 메이저 5 역시 가장 큰 특징은 단연 100시간 이상의 놀라운 배터리 수명입니다. 소니, 보스, 애플 등 다른 브랜드 헤드폰과 견주어봐도 압도적으로 긴 시간입니다. 하루 8시간씩 사용해도 2주 가까이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실용적입니다.
요즘 트렌드에 맞춰 빠른 충전 기능도 지원합니다. 15분 충전으로 15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급하게 충전해야 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또한 무선 충전을 지원하여 Qi 인증 무선 충전 패드로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으며, 헤드폰에 무선 충전 기능을 탑재한 것은 헤드폰 업계에서는 매우 혁신적인 시도라고 평가할 정도입니다.
배터리 수명 관리는 보존 모드를 통해서 더욱 연장할 수 있습니다. 보존 모드를 활성화하면 충전 속도를 제한해서 배터리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5.3 및 연결
마샬 메이저5는 블루투스 5.3 버전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무선 연결 및 낮은 전력을 소비하는 디바이스입니다. 코덱은 SBC, AAC, LC3를 지원하여서 보다 다양한 기기와 호환될 수 있습니다.
멀티포인트 연결을 지원하여 두 대의 디바이스(아이폰, 갤럭시 또는 아이패드 등)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노트북으로 음악을 듣다가 스마트폰으로 걸려 온 전화를 바로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맥북 프로 M3 14인치와 아이폰15 프로에 에어팟4 노이즈캔슬링 모델을 블루투스 연결하여 필요에 따라 자유롭고 편하게 전환하여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마샬 메이저5 헤드폰의 멀티포인트 연결 역시 비교적 매끄럽게 전환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칭찬하고 싶습니다.
물론 유선 연결도 가능합니다. 3.5mm 오디오 잭(커넥터)을 통해서 유선으로 연결하면 배터리가 없어도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장시간 비행을 하거나 여행을 갈 때 실제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쉬운 점과 개선 사항
마샬 메이저5는 뛰어난 디자인 및 성능, 명성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노캔)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온이어 타입 특성상 주변 소음 차단 효과가 떨어지긴 하지만, 노캔 기능이 있었다면 애플 에어팟4와 같이 보완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듭니다.
또한 IPX 등급의 방수 기능이 없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나 야외 활동 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땀이나 비에 노출되면 헤드폰 자체에 손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샬 공식 앱 내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는 것 역시 매우 큰 단점입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지금까지도 중국어와 일본어는 지원되는데 한국어가 빠져있다는 것은 국내 소비자를 가볍게 여긴다는 뜻이고, 조속히 한국어 지원을 해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마지막으로, 전용 케이스가 제공되지 않아서 보관과 휴대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소니, 애플, 보스 등 다른 브랜드 대비 가격 자체로 저렴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해는 되지만, 보호 케이스가 함께 제공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후기 및 결론
메이저4 후속 마샬 메이저5 무선 블루투스 헤드폰은 고유의 브랜드가 지닌 클래식한 디자인과 최신 트렌드의 기능을 잘 조화시킨 디바이스입니다. 메이저 4 대비 큰 차이 없는 듯하지만, 100시간 이상의 뛰어난 배터리 수명, 무선 충전 지원, 그리고 마샬 특유의 시그니처 사운드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여전히 매력적인 헤드폰이 될 것 같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풍부하고 생동감 있게 재현하며, 긴 배터리 수명으로 장시간 음악 감상이 가능합니다. 또한 레트로한 디자인은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가치도 충분합니다.
다만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없고 방수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점은 아쉽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들이 추가된다면 더욱 완벽한 헤드셋이 될 것 같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마샬 메이저5는 음질과 배터리 성능, 그리고 디자인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만한 헤드폰이며, 클래식한(전통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면서 최신 기능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