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샬 윌렌2 vs 윌렌 1 블루투스 스피커 비교 만족 후기

블루투스 스피커 중 브랜드 이미지, 품질 측면에서 만족도 가능 높은 것은 마샬 제품입니다. 그중에서 휴대성이 우수한 마샬 1, 그리고 윌렌2 사용 중이며, 자세한 디자인, 음질, 성능, 배터리, 기능, 가격 및 구매 방법, 후기 등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디자인

마샬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라인업 중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모델인 윌렌(Marshall Willen) 시리즈는 개인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많은 분들 역시 인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윌렌 1 버전은 2022년 출시되었고, 후속 모델인 윌렌2 경우 2024년 출시되었습니다. 디자인만 놓고 보면 거의 비슷한 모습입니다.

윌렌1과 윌렌2 모두 마샬 특유의 빈티지하면서 고급스럽고, 유니크한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습니다. 윌렌 1과 윌렌2 모두 마샬의 상징적인 로고와 텍스처드 외관을 유지하여서 클래식한 느낌이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윌렌2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몇 가지 미세한 변화가 있습니다.

윌렌1 크기는 101.6 x 100.6 x 40.4mm, 무게는 310g이었습니다. 윌렌2는 약간은 더 커진 100.5 x 100.5 x 43.4mm, 무게는 360g으로 증가했습니다. 크기 증가는 거의 미미한 수준이지만, 무게가 50g 늘어난 것은 상당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휴대하고 다닐 때 직접 비교하면 확실히 체감될 정도로 차이가 있습니다.

색상 경우 동일합니다. 윌렌 1, 2 버전 모두 블랙(블랙 앤 브라스), 그리고 크림 컬러가 있습니다. 깔끔하고, 심플한 이미지는 크림 컬러가 좋지만, 블랙 앤 브라스 색상은 사진 촬영 시 더욱 고급스러운 유니크함이 좋습니다.



음질 및 성능

윌렌1은 2인치(5cm 정도) 풀 레인지 드라이버 1개와 2개의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탑재했지만, 윌렌2도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지만, 내부 튜닝을 개선하여 음질 측면에서 소폭 좋아진 느낌이 강합니다. 물론 따로 들으면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이지만, 직접 비교 시 조금 더 부드러우면서 베이스가 강조된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출력과 음질을 살펴보면, 윌렌 1, 2 모두 10W 출력의 클래스 D 앰프를 사용하였는데, 매우 작고 아담한 크기에 비해 음질 만족도는 높고, 특히 볼륨을 50% 전후로 설정했을 때, 가장 최적의 명료함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미하다고 생각하는데, 유튜브 또는 블로그 후기 리뷰에서는 윌렌2에서 내부 튜닝 개선으로 음질이 더욱 풍성하고 균형 잡힌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블루투스 버전은 윌렌 1은 5.1 버전을, 윌렌2 경우 LE(5.3) 버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LE 경우, 더욱더 안정적이고 에너지 측면에서 효율적인 연결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실사용 측면에서는 거의 비슷하긴 합니다.



배터리 및 기능

마샬 윌렌1의 기본 재생 시간은 15시간 정도이고, 윌렌2는 2시간 늘어난 17시간 정도까지 음악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2시간 차이가 미미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외부에서 들을 때는 소폭의 상승에 따른 심리적인 안정감 또한 있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수준인 것 같습니다.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윌렌 1, 2 모두 2시간 30분 정도로 비교적 바르게 할 수 있습니다. 충전 시간은 비슷하지만, 윌렌2 재생 시간이 더 늘어난 것을 보면 배터리 효율 측면에서 개선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윌렌1, 윌렌2 모두 IP67 등급의 방수 및 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집에서는 물론이고, 수영장, 해변, 캠핑 등 야외 활동 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집에서는 윌렌1, 그리고 2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 종종 스택 모드(Stack Mode)를 통해서 스테레오 사운드를 듣고 있습니다. 확실히 1대 연결해서 듣는 것보다는 2대 이상 연결하는 것이 사운드 풍성함에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분들은 꼭 경험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가격 및 구매 방법

쿠팡, G마켓, 11번가, 네이버 스토어 등 일반 판매자가 해외 구매 대행으로 판매하는 상품 페이지가 많습니다. 물론, 해외 직구로 구입할 수도 있지만, 중국산 가품(짝퉁)인 경우가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샬 윌렌 1, 2 모두 가격이 가품 대비 비싸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소비코(SOVICO) 정품을 추천하며, 현재 1 버전은 단종(품절), 그리고 윌렌2 경우 다양한 상품 페이지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구매할 때는 꼭 소비코 정품 판매자인지 확인하시고, 이미 구매한 분들의 후기 리뷰도 참고하셔서 짝퉁이 아닌, 정품을 구매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공식 가격은 17만 9천원인데, 대다수의 판매자가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포인트 적립까지 생각하면 최대 15만 원 정도로 저렴한 체감 가격이 있으니 네이버 스토어를 추천합니다.



후기 및 결론

개인적으로는 물론, 대부분의 윌렌2 구매자들이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특유의 유니크한 디자인과 준수한 음질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특히, 크기에 비해서 음량(출력)이 좋고, 음질 역시 블루투스 스피커이지만, 한 번도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선명도도 좋습니다.

마샬의 클래식한 디자인은 집에서보다 캠핑이나 야외에 갔을 때 더 유니크함이 있어서 좋습니다. 블랙 컬러보다는 크림 색상이 더 심플하다고 보는데, 직접 보면 구매하지 않을 수밖에 없는 독특함입니다.

마샬 윌렌1과 윌렌2 모두 뛰어난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윌렌2 버전은 윌렌1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오면서 소폭의 배터리 수명을 늘리고, 음질과 블루투스 연결 등에서 개선된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이미 윌렌 1 모델이 있다면 굳이 윌렌2 업그레이드 필요성이 없을 수 있지만, 스택 모드를 통해서 더 풍성한 음원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시면 소비코 정품 구입을 추천합니다.

윌렌 1, 2 모델 모두 마샬의 상징적인 디자인과 뛰어난 음질, 그리고 높은 휴대성이 있고, 본인의 생활 패턴과 금액에 따라 선택하면 디지만, 어떤 버전을 선택하여도 만족하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1 버전은 현재 공식적으로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마샬 윌렌 시리즈는 작지만 분명하고 강력한 성능으로 휴대용 스피커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 기대됩니다.